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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대 목표 | 세부추진목표 | 내용 | 연도별 목표 및 평가 | 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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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8 | 2019 | 2020 | 2021 | 2022 | |||
목표1: 보호작업시설운영기준 달성을 통한 운영의 합리화 | 1-1시설환경의 개선 | 1) 공간 효율화2) 편의시설 확충노력3) 쾌적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한 시설 확충 | - 기능보강 컵초 중탕기 및 양초 성형기 배치 | - 기능보강 양초 성형기 5대 배치 | - 평판 프린터 및 CNC 커팅기 배치 | - 휴게실 및 편의시설 확충 | - 작업환경 개선 |
1-2운영의 합리화를 위한 평가시스템 정착 | 1) 직원업무부담의 적정화2) 직원인사평가 정착3) 시설 평가척도에 의한 운영의 메뉴얼화4) 중장기발전계획에 의한 자체평가 강화 | - 업무분담의 계량화- 인사평가를 위한 모니터링- 인사관련 평가척도 계획수립- 2차 중장기 발전 계획 수립 | - 평가 시범실시(7월)- 평가시스템 기준체계확립- 비전 및 중장기계획보완 | - 전문인력을 통한 분장 업무 조정- 연1회 평가실시 | - 연2회 평가실시- 중장기 계획 보완 및 평가(6월) | - 전문인력을 통한 분장 업무 최적화- 중장기 계획 보완 및 평가(10월) | |
1-3시스템경영 강화 | 1) 제규정관리 및 규정에 근거한 운영2) 품질경영(경영시스템을 포함한 품질인증) | - 제규정 및 관리- 품질인증 계획수립- 위해우려제품 등록 관리 | - 평가 시범실시(7월)- 평가시스템 기준체계확립- 비전 및 중장기계획보완 | - 제규정 제정 및 관리 | - 제규정 제정 및 관리- 생활안전제품 등록 관리 | - 제규정 제정 및 관리- 제품별 상표 관리강화 | |
1-4전문성 제고 | 1) 지역사회 네트워크에 의한 전문교육 강화2) 전문컨설팅을 통한 조직역량 강화 | - 전문컨설팅에 의뢰하여 교육계획수립 | - 유관기관 연계한 직원교육(1회 이상)- 전문컨설팅 통한 전문교육(1회 이상) | - 유관기관 연계한 직원교육(2회 이상)- 전문컨설팅 통한 전문교육(1회 이상) | - 유관기관 연계한 직원교육(2회 이상) | - 유관기관 연계한 직원교육(2회 이상)- 전문컨설팅 통한 전문교육(1회 이상) | |
목표2: 근로장애인 중심의개별화된직업재활 프로그램 | 2-1장애인 자기결정권 강화 및 권익옹호 | 1) 이용자 고충처리 등 고객의견 수렴을 위한 창구 일원화2) 서비스과정에 당사자와 보호자 참여3) 이용자의 비밀보장 및 인권보장 노력4) 재활프로그램 관련 제규정관리 | - 이용자간담회를 통한 고충전달기회 제공- 서비스과정에 서명등 참여기회 부여- 개인정보이용 동의절차 준수 및 관련교육- 서비스 관련규정 제개정 | - 이용자간담회 실시(연 1회)- 서비스과정에 서명등 참여기회 부여- 개인정보이용 동의절차준수 및 관련교육(연 1회) | - 이용자간담회 실시(연 2회)- 서비스과정에 서명등 참여기회 부여- 개인정보이용 동의절차준수 및 관련교육(연 2회) | - 이용자간담회 실시(연 2회)- 서비스과정에 서명등 참여기회 부여- 개인정보이용 동의절차준수 및 관련교육(연 2회) | - 이용자간담회 실시(연 2회)- 서비스과정에 서명등 참여기회 부여- 개인정보이용 동의절차준수 및 관련교육(연 2회)- 서비스 관련규정 제개정 |
2-2장애유형별 적합직종 및 신규 아이템 개발 | 1) 장애유형별 적합직종 및 훈련프로그램 개발2) 품목별 직무분석 정비3) 신규아이템 개발을 위한 정기 기획회의 | - 직업상담 계획수립(직업적성 및 흥미)- 개인별 직무분석 외부 의뢰- 신규아이템 개발 위한 기획회의 개시 | - 직업상담 강화(연 2회)- 직무분석 통한 적정 배치- 신규아이템 개발 위한 기획회의(연 2회) | - 직업상담 강화(연 2회)- 직무분석 통한 적정 배치- 신규아이템 개발 위한 기획회의(연 2회) | - 직업상담 강화(연 3회)- 직무분석 통한 적정 배치- 신규아이템 개발 위한 기획회의(연 3회) | - 직업상담 강화(연 3회)- 개인별 직무분석 재평가 후 재배치- 신규아이템 개발 위한 기획회의(연 4회) | |
2-3고객관리 강화 | 1) 체계화 된 사례회의2) 개별화된 계획수립 정착 및 서비스 강화3) 타 기관 의뢰와 협력을 통한 서비스 최적화4) 고객관계관리(이용자 및 후원자)5) 장애인 이동편의 제공 | - 사례회의 계획수립- 개별화계획수립- 서비스 최적화 점검- 이용자 및 후원자관리(감사편지/소식지, 1회 이상/ 1회 이상)- 송영서비스 및 1:1 이동서비스 결연실시 | - 사례회의(1인 1건 이상)- 개별화계획실시- 서비스 의뢰(수시)- 이용자 및 후원자관리(감사편지/소식지, 1회 이상 / 2회 이상)- 송영서비스 및 1:1 이동서비스 결연실시 | - 사례회의(1인 1건 이상)- 개별화계획실시-사후관리 강화(종결자, 취업장애인 등)- 서비스 의뢰(수시)- 이용자 및 후원자관리(감사편지/소식지, 1회 이상 / 2회 이상)- 송영서비스 및 1:1 이동서비스 결연실시 | - 사례회의(1인 1건 이상)- 개별화계획실시-사후관리 강화(종결자, 취업장애인 등)- 서비스 의뢰(수시)- 이용자 및 후원자관리(감사편지/소식지, 1회 이상 / 3회 이상)- 송영서비스 및 1:1 이동서비스 결연실시 | - 사례회의(1인 1건 이상)- 개별화계획실시-사후관리 강화(종결자, 취업장애인 등)- 서비스 의뢰(수시)- 이용자 및 후원자관리(감사편지/소식지, 1회 이상 / 3회 이상)- 송영서비스 및 1:1 이동서비스 결연실시 | |
목표3: 3대 사업의생산규모 및생산공정 최적화 | 3-1중증장애인생산품 공급능력 및 매출 확대 | 1) 중증장애인생산품 인증품목 확대2)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를 통한 고객 확대3)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제도를 통한 매출확대 | - 중증장애인생산품 인증 신규품목 개발- 우선구매 촉진을 위한 기관간 협력 촉구 홍보(연 4회 이상)- 전년대비 10%증대 | - 중증장애인생산품 인증 신규품목 개발- 우선구매 촉진을 위한 기관간 협력 촉구 홍보(연 4회 이상)- 전년대비 10%증대 | - 중증장애인생산품 인증 신규품목 개발- 우선구매 촉진을 위한 기관간 협력 촉구 홍보(연 4회 이상)- 전년대비 10%증대 | - 중증장애인생산품 인증 신규품목 개발- 우선구매 촉진을 위한 기관간 협력 촉구 홍보(연 4회 이상)- 전년대비 10%증대 | - 중증장애인생산품 인증 신규품목 개발- 우선구매 촉진을 위한 기관간 협력 촉구 홍보(연 4회 이상)- 전년대비 10%증대 |
3-2직종다양화 및 고용증대 | 1) 임가공 신규품목 개발 및 다양화를 통한 직종 다양화 및 고부가가치화2) 근로장애인 고용계획에 따른 고용증대3) 꾸준한 임금인상을 통한 최저임금선 접근 노력 | - 임금인상을 위한 고부가가치 신규 임가공 품목 개발(연 1건이상)- 훈련장애인의 근로장애인 전환(2명 이상)- 임금인상(10%) | - 임금인상을 위한 고부가가치 신규 임가공 품목 개발(연 1건이상)- 훈련장애인의 근로장애인 전환(2명 이상)- 임금인상(10%) | - 임금인상을 위한 고부가가치 신규 임가공 품목 개발(연 1건이상)- 훈련장애인의 근로장애인 전환(2명 이상)- 임금인상(10%) | - 임금인상을 위한 고부가가치 신규 임가공 품목 개발(연 1건이상)- 훈련장애인의 근로장애인 전환(3명 이상)- 임금인상(10%) | - 임금인상을 위한 고부가가치 신규 임가공 품목 개발(연 1건이상)- 훈련장애인의 근로장애인 전환(5명 이상)- 임금인상(10%) | |
3-3생산공정의 최적화 | 1) 제품수명주기(PLC) 상의 성숙기나 쇠퇴기 품목의 정리 | - 제품관리메뉴얼 작성 | - 메뉴얼의 적합도 평가 및 검사(연 1회) | - 주기적제품별 공정의 최적화 점검(연 2회) | - 주기적제품별 공정의 최적화 점검(연 2회) | - 제품 수명주기에 따른 품목재산정(10월경) | |
목표4: 근로장애인의자립생활 지원 | 4-1유관기관/단체와의 협력강화를 통한 지역사회통합 프로그램 | 1) 지역 내 유관기관/단체와의 업무협약 체결확대2) 지역 내 유관기관/단체와의 연계사업 확대3) 학교 및 관련기관과의 연계프로그램 확대4) 부모회 활성화 및 협력강화 | - 인근대학이나 특수학교/학급, 장애인기관/단체 등과 MOU 체결 및 관리(연 1건)- 서비스의뢰 등 협력 사업 확충- 특수학교 취업지원사업등 연계사업 확대- 보호자교육 및 자조모임 활성화(연 1회 이상) | - 인근대학이나 특수학교/학급, 장애인기관/단체 등과 MOU 체결 및 관리(연 1건)- 서비스의뢰 등 협력 사업 확충- 특수학교 취업지원사업등 연계사업 확대(2개교)- 보호자교육 및 자조모임 활성화(연 2회 이상) | - 인근대학이나 특수학교/학급, 장애인기관/단체 등과 MOU 체결 및 관리(연 1건)- 서비스의뢰 등 협력 사업 확충- 특수학교 취업지원사업등 연계사업 확대/유지- 보호자교육 및 자조모임 활성화(연 3회 이상) | - 인근대학이나 특수학교/학급, 장애인기관/단체 등과 MOU 체결 및 관리(연 1건)- 서비스의뢰 등 협력 사업 확충- 특수학교 취업지원사업등 연계사업 확대/유지- 보호자교육 및 자조모임 활성화(분기별 1회 이상) | - 인근대학이나 특수학교/학급, 장애인기관/단체 등과 MOU 체결 및 관리(연 1건)- 서비스의뢰 등 협력 사업 확충- 특수학교 취업지원사업등 연계사업 확대/유지- 보호자교육 및 자조모임 활성화(분기별 1회 이상) |
4-2주민참여를 위한 지역사회자원개발 | 1) 지역사회자원 개발 활성화2) 실습교육 활성화3) 모급사업의 활성화4) 투명한 후원금품 관리 | - 지역사회와 소통을 위한 SNS 기반구축- 실습교육 활성화 위한 SNS 기반구축- 모금사업 활성화 위한 벤치마킹(견학)- 투명한 후원금품관리 위한 정보공개/교육 | - 자원봉사인증센터 활성화 통한 관리체계화- SNS활성화에 기반한 실습교육 활성화- 모금사업을 위한 프로그램 도입(연1개 이상)- 투명한후원금품품관리를 위한 정보공개 | - 자원봉사자 교육프로그램 도입- 실습교육 매뉴얼 개발- 모금사업을 위한 프로그램 정착(연1개 이상)- 투명한후원금품품관리를 위한 정보공개 | - 전문자원봉사자 관리 활성화(주민조직화)- SNS기반 수퍼비전체계에 의한 실습교육- 모금사업을 위한 프로그램 정착(연2개 이상)- 투명한후원금품품관리를 위한 정보공개 | - 전문자원봉사자 활용한 서비스기반 구축- SNS기반 수퍼비전체계 활성화- 모금사업의 활성화- 투명한후원금품품관리를 위한 정보공개 | |
4-3기관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| 1) 소식지 제작 및 관리강화2) 홈페이지 제작 및 관리 활성화3) SNS를 활용한 홍보강화 및 개방적 운영 | - 소식지 자체제작 및 관리- 홈페이지 관리의 아웃소싱- SNS기반 홍보기능의 개발(기관계정 개설) | - 소식지 자체제작 및 관리- 홈페이지 관리의 아웃소싱- SNS기반 홍보기능의 개발(기관계정 개설) | - 소식지 자체제작 및 관리- 홈페이지 관리의 아웃소싱- SNS기반 홍보기능의 개발(기관계정 개설) | - 소식지 자체제작 및 관리- 홈페이지 관리의 아웃소싱- SNS기반 홍보기능의 개발(기관계정 개설) | - 소식지 자체제작 및 관리- 홈페이지 관리의 아웃소싱- SNS기반 홍보기능의 개발(기관계정 개설) |